Ⅰ. 개요
현대 미술은 첫 째는 인간에게 잃어버린 직접성을 회복시켜 주려는 시도로서, 둘 째로는 절대적인 자유에의 추구로서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이 두 가지 경우 모두에 있어서 인간은 의미를 대상의 세계로부터 발견하고자 하는 시도를 포기했다. 이 두 가지 기획은 부조리에 대한 실제적인 대
Kant의 Ding an sich 와 유사하다. 다른 한편, 우리의 경험에서 가져올 수 있는 실체가 있는데 우리는 이것을 “지식(knowledge)”이라 부르며, 이는 개념적 구조, 행위와 정신적 조작뿐만 아니라 우리가 하지 못한 행위의 양태와 사고도 포함한다(Glasersfeld, 1998). “경험”이라는 용어는 정의 내리기가 어렵다.
1. 왜 지금 ‘인간 가치’가 문제인가?’
1) 조엘 가로 (J. Garreau) “우리는 지금 역사의 변곡점을 지나고 있다. 지난 수천 년 동안 우리의 기술은 바깥세계를 겨냥했
다. 우리를 둘러싼 환경을 바꾸고자 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우리의 기술을 바로 우리 자신의 내부로 돌리는 전면
적 절차
1. Definition of Natural Theology
The existence and attributes of the deity
-> stand on ‘natural reason’
A type of theological discourse
The attempt to construct
rational “proofs” for
God’s existence and attributes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 나타난 이 후 인간의 ‘비이성적’ ‘본능적’인 면이 폭넓게 조명 됨.
② 동 양
*맹 자 : 인간의 본성이 생득적(생득적)
*고 자(告子) : 경험적, 후천적이다.
Fraleigh(1970) - 이론구조화(theory building)
Gowin(1969) - 지식구조분석(analysis of structure of knowledge)
형상론, 표현론, 태도론,
영국 역사의 시작은 5세기경 German 족의 침략(Anglo-Saxon Conquest)으로부터 시작된다. 물론 그 이전 Roman Empire의 지배를 받던, Celt족의 Britania(또는 Briton)가 있었으나, 아직 국가로서의 조직이나 체계를 갖추지 못한 상태였다. Caesar가 로마 경영을 위해 Briton을 떠나자, German 족들(Angles, Saxons, Jutes등)이 영국 해안
- The “new world” that Columbus boasted of to the Spanish monarchs in 1500 was neither an expanse of empty space nor a replica of European culture, tools, textiles, and religion, but a combination of Native, European, and African people living in complex relation to one another.
- The Native cultures Columbus found in the New World displayed a huge variety of languages, social customs, and cr
1. Introduction
Our group will present the two theories on Ardono and Benjamin’s’ explanation about the difference between the concepts of imitation. Also, we will talk about our conclusion from these explanations and how we concluded the imitation in positive effects that can be explained based on our topic, fashion.
2. Phenomenon of Fashion Industry
1) Present state of fashion industry
맺 음 말
이제까지 우리는 칸트 철학의 체계 속에서 미학이론의 위치를 파악해 보았고, 그러한 미학이론의 전체적 틀 속에서 미론의 인식론적 근거와 자격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미론과의 연속적인 관계 속에서 숭고론의 문맥을 검토한 끝에 칸트가 제시하고 있는 미와 숭고 두 개념의 공통점
이 연구는 학문계와 예술계를 중심으로 세속계적 기대와 내재적 가치 추구의 갈등 양상을 살펴보고, 그러한 혼맥상 속에서 학문과 예술이 고유한 특성을 지닌 세계라는 점을 인정받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이루어져 왔는지를 살펴보았다. 성과 및 유용성의 압력, 사회적 인정, 경제적 지원과 보상 등